지상최대의 쇼 272p

# 잃어버린 사람들? 다시 찾은 사람들

   - 일단 가서 보세요

 우리는 300만년 전의 '직립보행하는 침팬지' 루시로부터 오늘날의 우리까지 죽 이어진 점진적 변화에 대해서 '괜찮은' 화석기록을 갖고 있다. 역사 부인주의자들은 이 증거에 어떻게 대처할까? 몇몇은 말 그대로 그냥 부인한다. 나는 2008년에 그런 사람을 한 명 만났다.

 체널4 텔레비전에서 준비하던 <찰스 다윈의 천재성> 이라는 다큐멘터리를 위해 인터뷰를 했는데, 내가 인터뷰한 사람은 웬디 라이트 라는 여성으로 '미국을 걱정하는 여성들'이라는 단체의 회장이었다. 그녀가 '사후 피임약은 소아성애증 환자들의 좋은 친구'라는 의견을 갖고 있다는 것만 보아도 그녀의 추론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만했고, 실제로 그녀녀는 인터뷰 중에 그 기대에 유감없이 부응했다. 다큐멘터리에는 인터뷰의 극히 일부만 사용되었다. 여기 상세한 채록 내용을 소개하는데, 이 장의 목적에 맞게 인간 선조의 화석기록을 이야기하는 대목들만 발췌했다.



웬디 :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진호론자들에게는 여전히 과학적 증거가 부족하다는 겁니다. 아지만 대신에 진화론적 주장을 지지하지 않는 과학에 대한 검열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사실은 한 종이 다른 종으로 진화한다는 증거가 없는데 말이죠. 그게 정말이라면, 진화가 정말이라면, 새가 포유류가 되는 식으로 바뀐게 정말이라면, 적어도 하나는 증거가 있어야지요.

리처드 : 막대한 양의 증거가 있습니다. 미안한 말입니다만, 당신들은 마치 주문처럼 그 말만 반복하지요. 왜냐하면 당신이, 당신들이 서로의 말만 들으니까요. 제 말은, 눈을 뜨고 증거를 보시라는 겁니다.

웬디 : 보여주세요. 저한테 그 뼈들을 보여주세요. 시체를 보여달라고요. 한 종에서 다른 종으로 넘어가는 사이에 낀 증거를 보여달란 말이에요.

리처드 : 한 종과 다른 종 사이에 낀 화석이 발견될 때마다 당신들은 "아, 이제 빈틈이 두 개 생겼네요, 예전에는 하나가 있었는데요" 라고 말하지 않습니까? 사실은 당신들이 보는 거의 모든 화석이 무엇과 다른 무엇의 중간 형태입니다.

웬디 : (웃음) 그게 정말이라면 스미스소니언 자연사박물관에는 그런 예들이 가득하겠지만, 그렇지 않잖아요?

리처드 : 그렇지 않긴요, 그렇습니다! 사람의 경우에는, 다윈의시대 이래로 중간 형태의 사람 화석에 대한 증거가 어마어마하게 많이 쌓였습니다. 예를 들면, 다양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종 화석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호모 하빌리스도 있지요. 이것은 더 오래된 종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더 최근의 종인 호모 사피엔스의 중간 현태들이에요. 그런데 왜 이것들을 중간 형태로 인정하지 않는 겁니까?

웬디 : ......... 만약에 진화에 대한 실제 증거가 있다면, 그림으로만 있을게 아니라 박물관에 전시되어야지요.

리처드 : 제가 방금 오스트랄로피테쿠스, 호모 하빌리스, 호모 에릭투스, 호모 사피엔스, 게다가 고대 호모 사피엔스와 현대 호모 사피엔스까지 말하지 않았습니까. 그것이 아름다운 중간 형태들의 연속인 겁니다.

웬디 : 여전히 물질적인 증거는 부족하니까.........

리처드 : 물질적인 증거가 거기에 있다니까요. 박물관에 가서 한번 보세요..... 제가 지금 여기서 그것들을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아무 박물관에나 가시면 오스트랄로피테쿠스를 볼 수 있고, 호모 하빌리스도 볼 수 있고, 호모 에렉투스도 볼 수 있고, 고대 호모 사피엔스와 현데 호모 사피엔스도 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중간 형태들이지요. 이렇게 증거를 보여드렸는데도 왜 자꾸만 증거를 내놓으라고 하십니까? 박물관에 가서 보시라니까요.

웬디 : 저도 봤어요. 저도 박물관에 가봤지만, 여전히 저처럼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습니다.

리처드 : 정말로 보셨나요? 정말 호모 에렉투스를 보셨어요?

웬디 : 바로 이렇게, 우리의 말을 짓누르고 검열하려는, 상당히 공격적인 시도가 있다고 생각해요.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진화를 믿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나온 절망의 표현이겠지요. 만약에 진화론자들이 정말자신들의 신념에 확신이 있다면, 이렇게 정보를 검열하려는 시도는 하지 않을 겁니다. 진화가 여전히 증거가 부족하고 의심할 만하다는 걸 말해주는 거지요.

리처드 : 저는...... 솔직히 고백해서, 절망을 느낍니다. 억압 문제가 아니라, 제가 네다섯 가지 화석을 말씀드렸는데도 .......(웬디 웃음)..... 당신이 내 말을 무시하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왜 직접 그 화석들을 볼 생각을 안하시나요?

웬디 : ..... 그것들이 정말로 박물관에 있다면, 저는 박물관에 많이 다녔으니까, 그것들을 객관적으로 살펴 볼 기회가 있었겠지요. 하지만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리처드 : 정말로 박물관에 있습니다.

웬디 :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진화라는 철학이인류에게 참으로 위험천만한 이데올로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리처드 : 그래요, 다윈주의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이 정치적으로 짜증나게 오용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지적하는 대신 다윈주의를 제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신다면, 그런 끔찍한 오해들에 오히려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게 되실 겁니다.

웬디 : 사실. 우리는 진화를 선호하는 사람들한테서 아주 공격적인 시달림을 자주 받습니다. 당신들이 계속 들이미는 정보를 우리가 피해다니는 게 아니에요. 우리라고 그런 것을 모르지 않아요. 어떻게 모르는 척할 수 있겠어요. 이렇게 항상 우리에게 강요되는데요.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당신들은 당신들의 정보를 보고도 여전히 당신들의 이데올로기로 넘어가지 않는 사람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절망을 느끼는 겁니다.

리처드 : 호모 에렉투스를 정말 보셨나요? 호모 하빌리스를 정말 보셨나요? 오스트랄로피테쿠스를 정말 보셨나요? 저는 그렇게 물었을 뿐입니다.

웬디 : 박물관에서나 교과서에서나 한 종에서 다른 종으로 넘어가는 진화적 차이를 보여준다고 할 때 삽화나 그림에 의존하는 것을 보았지요.... 물질적인 증거는 전혀 없고요.

리처드 : 글쎄요, 원본 화석을 보려면 나이로비 박물관으로 가야 하겠지만, 그것을 정확하게 본뜬 화석 주형들은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볼 마음이 있으시다면 어지간히 큰 박물관에서는 다 볼 수 있을 겁니다.

웬디 : 그런데 왜 그렇게 공격적이신지 물어도 될까요? 모든 사람이 당신이 믿는 대로 믿어야 하나요? 그게 왜 그렇게 중요한지요?

리처드 : 저는 믿음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사실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저는 구체적인 화석들을 이야기했고, 그것에 관해서 당신에게 물을 때마다 당신은 질문을 회피하고 말을 돌려버리지요.

웬디 : ..... 하나의 고립된 증거만이 아니라 압도적으로 많은 물질적 증거가 있어야 겠지요.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증거는 없고요.

리처드 : 당신들이 인간 화석에 가장 흥미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제가 원인 화석들만 말했습니다만, 어떤 척추동물 집단에 대해서도 비슷한 화석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름만 대보세요.

웬디 : 하지만 제가 다시 묻고 싶은 것은, 왜 당신들은 모든 사람이 진화를 믿는게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리처드 : 저는 믿음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는 사람들이게 그냥 증거를 보라고 하는 편이 좋습니다. 당신에게도 증거를 보라고 하고 있지요..... 저는 당시닝 박물관에 가서 사실들을 눈으로 확인하기를 바랍니다. 가만히 앉아서 증거가 없다는 말을 믿지 말고요. 그냥 가서 증거를 보세요.

웬디 : (웃음) 그래요, 그래서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리처드 : 웃을 일이 아닙니다. 제 말은 진짜, 진짜로 가서 보시라는 겁니다. 저는 원인 화석들을 말씀드렸지만, 박물관에 가시면 말의 진화도 볼 수 있고, 초기 포유류의 진화도 볼 수 있고, 어류의 진화도 볼 수 있고, 어류가 육지로 올라와 양서류와 파충류가 된 전이 과정도 볼 수 있습니다. 좋은 박물관에 가시만 이런 내용을 뭐든지 다 볼 수 있습니다. 그저 눈을 열고, 사실들을 보세요.

웬디 : 그렇다면 저도 눈을 열고 보시라고 말하고 싶군요. 우리 각각을 창조하신 사랑의 하느님을 믿는 사람들이 세운 이 공동체들을 좀 보시라고요.


 대화에서 내가 박물관에 가서 보라는 요구를 쓸데없이 집요하게 반복하는 것처럼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진심이었다. 이 사람들은 "화석은 없다. 증거를 보여달라. 화석을 하나만이라도 보여달라....." 는 말을 하도록 지도를 받았고, 하도 자주 하다보니 그 말을 믿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 나는 이 여성에게 서너가지 화석을 지목해서 이야기 함으로써 그냥 무시해버릴 수 없도록 실험해본 것이었다.

 결과는 참담했다. 역사 부인주의자들이 역사적 증거와 대면할 때 가장 흔하게 동원하는 술수를 잘 보여준 사례에 그치고 말았다. 그들은 싹 무시하고, 똑같은 주문을 왼다. "화석을 보여달라. 화석이 어디에 있는가? 화석은 없다. 내가 요청하는 것은 그저 중간 형태 화석을 하나만 가져와보라는 것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이름들 때문에 머리가 뒤죽박죽이 된다. 이름들은 실제로는 구분되지 않는 것을 억지로 구분하려 드는 불가피한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중한 형태일 가능성이 있는 화석이라도 뭐든 호모 속 아니면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속 둘 중 하나로 분류되어야 한다. 따라서 중간 형태는 없게 된다.




부록_역사 부인주의자들 中

'공부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실한 과학자 논증  (0) 2010.08.11
실험실에서의 4만 5천 세대의 진화  (0) 2010.08.05
If we are alone in the Universe  (0) 2010.05.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