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지르고 보는 무계획 여행의 장점이라면 여행 일정에 쫓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보통 패키지 단기여행의 형태를 살펴본다면 이건 여행이 아니라 인증샷을 위한 강행군으로 보인다. 차를 타고 장시간 이동하며 목적지에 다다르면 내려서 사진 한번 찍고 잠깐 둘러본 후에, 또다시 이동을 시작한다. 남들이 보기에는 많은 것을 보고 온 듯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스스로 여행일정을 치밀하게 계획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더 많은 것을 보기 위해 세밀하게 일정을 잡고 그것에 집중하다 보니 시야가 좁아지게 되어, 오히려 보지 못하는 것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나는 그저 행동에 제약을 주지 않고 거리를 자유롭게 걸으면서 이것도 보고 저것도 살펴볼 수 있는 그러한 자유 여행을 원했다. 여유로워진다면 생각할 시간도 많아지므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다.

 

 물론 무계획 여행의 단점도 존재한다. 모든 것을 실시간으로 결정해야 하므로 효과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며 또한 이동수단이나 방을 불과 며칠 전, 심하면 바로 전날 예약을 해야 할 경우도 생겨 여행 비용이 많이 소모된다. 예약은 미리 잡을수록 가격이 내려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짧게 잡은 계획이 틀어지게 되면 미련없이 방향을 틀 수 있는 차선책이 필요하다. 차선책이 없다면 아까운 시간과 비용을 소모할 수 있고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호주에서 정보를 얻기 위한 해결책은 간단했다. 우리는 손안의 인터넷 세상을 살고 있지 않은가. 정답은 스마트폰이다. 호주의 휴대전화 통신망은 우리나라 기기와도 호환이 잘 되었고 비싼 로밍의 방법보다는 현지에서 선불 요금 단말을 개통할 수 있다. 과연 여행자가 많은 국가답다.

 

 사실 나는 이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냥 문자와 통화만을 위한 피처폰이 있었을 뿐이다. 정보통신학과를 졸업하고도 정보 세계의 갈라파고스를 자처한다고 비웃을 수 있겠지만 그래서 더욱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평소에 길거리를 걸어가면서 인터넷을 할 필요성이 얼마나 있을까? 앞서 말한 그 트라우마 덕분에 난 그동안 목적 없이 움직이는 일은 없었기 때문에 사전에 모든 정보를 알아보고 지도가 필요하면 아이패드에 저장해서 보고 다녔다. 하지만 이번 여행은 이러한 일상과는 거리가 먼일임이 분명했다.

 

 여행지에서는 눈에 보이는 것을 사진으로 남겨야 하는 로망이 있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인터넷과 통화가 가능한 단말기 역시 반드시 필요했다. 고민은 길지 않았다. 예전부터 점찍어둔 기기가 있었다. 바로 iPhone 5S. 이번 모델에서는 사진 기능과 품질이 크게 향상이 되었다고 들었기 때문에 금상첨화였다. 여행 며칠 전에 애플 판매점에 달려가서 컨트리락이 없는 제품을 구매했다. 해외에서 개통하기 위해서는 컨트리락이 없어야 한다. 일명 통신사 프리 제품이다. 약간 비싼 감이 들었지만,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주저함이 없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폰은 3G망을 사용하며 USIM 카드도 기본형이었고 새로 산 iPhone 5S는 나노심을 사용했기 때문에 호환이 되지 않았다. 아이폰에 여러 가지 여행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깔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통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곧바로 근처의 직영점으로 달려가서 나노심을 사고 기존 USIM의 계정 정보를 옮겨달라고 했다. 올래 직원은 아이폰은 원래 LTE로 새로 개통을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지만,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사실 iPhone 5S는 3G 망을 이용해 개통할 수 있다.

 

 무계획 여행에서 가장 유용한 물건은 바로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한다. 사진찍기, 비행편과 숙소 예약부터 길 찾기, 관광지 정보확인, 간단한 통역과 가족들에게 생존신고 등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다. 스마트폰이 있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난 혼자지만 혼자가 아니다.

 

 

 그다음 할 일은 호주에서 사용할 돈을 구하는 것이다. 다행히 원주에 있는 우리은행에서 내가 필요한 금액만큼의 호주 달러가 있었기 때문에 간편하게 환전할 수 있었다. 공항에서도 환전 서비스를 하고 있으나 수수료를 많이 가져가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환전은 미리 은행에서 하는 것이 좋다. 환전하면서 가지고 있는 우리은행 체크카드도 외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간단한 절차를 거쳐서 등록했다. VISA를 지원하는 카드이기 때문에 가맹점 어디를 가든지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정도만 준비해도 호주에서 굶어 죽지 않는다. 환전을 하면서 여직원과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 직원은 나를 많이 부러워했다. 사실 나는 여직원이 더 부러웠다. 일단 2,500달러 정도 환전을 했고 모자라면 현지의 ATM에서 뽑아 쓰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다. 호주 돈은 기본 재료가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잘 구겨지지 않고, 찢어지지도 물에 젖지도 않는다. 지폐별로 다른 색들이 구분을 간편하게 해주었다. 여러 가지 첨단 위조방지 기법이 들어가 있기도 하다. 호주 달러의 알록달록한 색이 참 예뻐서 마음에 들었다. 쓰기가 아까울 정도였다.

+ Recent posts